신용회복지원을 신청할 수 있는 사람은 최저생계비 이상의 수입이 있으며 2개 이상 협약 가입 금융기관에 대한 총채무액이 3억원 이하인 신용불량자에 한하여 가능 합니다. 그러나 최저생계비를 초과하는 수입이 없는 경우라도 현실적으로 채무상환이 가능한 분(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 등 제3자가 소득의 일부를 채무자의 부채상환을 위하여 지원한 경우)들은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+ 최저생계비 이상의 수입이란?
본인의 소득으로 본인과 부양가족의 최저생계비를 공제하고 난 후, 나머지 소득으로 본인의 채무를 8년 이내에 나누어 갚을 수 있을 정도의 소득을 말합니다. 그러나, 실제 최저생계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상담 등을 통하여 신청가능 여부를 확인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

① 신용회복지원 신청서
② 소득증명서류
급여명세서
급여통장사본
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
소득증명(진술)서 중 택일
③ 주민등록등본 및 주민등록증사본 1부(신청일 현재 2개월 이내 발급분)
④ 등기부등본(신청일 현재 2개월 이내 발급분)
⑤ 자동차등록증 사본 1부



신용회복위원회에서 신청자의 신용회복지원 적격여부를 심사하고 심사결과에 따라 상환기간 을 연장해 주거나, 분할상환 , 이자율 조정, 변제기 유예, 채무감면 등을 해주게 됩니다.

① 상환기간 연장
대출금의 종류, 총채무액, 변제가능성, 담보, 채무자의 신용 등을 고려하여 최장 8년의 기간까지 상환기간을 연장 할 수 있습니다.
② 분할상환
심사결과에 따라 최장 8년의 기간 내에서 채무를 분할상환 할 수 있습니다.
③ 변제기 유예
심사결과에 따라 1년 이내의 기간 내에서 채무상환을 유예 할 수 있습니다.
④ 채무 감면
채무자의 재산을 모두 처분하더라도 채무를 완납하기 어렵고, 변제 금액이 강제집행 시 회수예상가 이상인 경우에 채권의 성격 등을 감안하여 총채무액의 1/3 범위내에서 감면 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원금의 감면은 상각채권에 한합니다.
⑤ 이자율 조정
심사결과에 따라 이자율을 인하할 수 있습니다.
또한 심의위원회는 신용회복지원을 위해 필요한 경우 위의 내용 이외에도 필요한 다른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.
⑥ 절차도